메인콘텐츠 바로가기
gnb라인 전체메뉴라인
gnb메뉴라인

국민이주(주)

  •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메인콘텐츠

미국 세법

미국 세법

미국 세법

미국투자이민 영주권 취득 후 미국당국에 보고해야할 세금 항목

  • 미국의 세금체계는 과세자에 따라 연방, 주, 카운티, 시 등으로 나뉘어지며 납세자는 법인과 개인으로 구별됩니다. 세금은 개인소득세,재산세, 영업세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미국 영주권 취득 후에 세금 신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한국에서 세금을 납부했는데 추가로 또 미국 당국에 납부해야하는지 걱정하는 경우도 있고요.

미국 영주권(임시 영주권포함)을 취득한 사람은 영주권을 받은 날이 속한 해부터 지역(나라)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모든 소득에 대해 미국 당국에 세금을 보고해야하는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세금 보고가 곧 세금 납부가 아니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한국에서 세금을 납부했다면 미국에서 추가로 내야하는 세금은 없습니다.




국민이주
원칙적으로 소득이 발생하는 모든 곳에 세금보고
- 특히 Equity 방식으로 미국투자이민을 진행한 경우 Dividend(배당금)에서 나오는 배당소득도 세금 보고
- Loan 형식으로 미국투자이민을 진행한 경우 이자(Interest)를 받으므로 이자소득 또한 세금보고

미국투자이민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한 사람이 다른 어떤 소득을 위한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가정했을 경우에 해당하는 상황입니다. 지역(나라)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고용, 사업, 임대 등의 다른 소득이 있으면 위의 두 가지와 함께 반드시 같이 신고해야 합니다.
국민이주
결론적으로 영주권을 받은 해부터 미국사람과 똑같이 모든 소득에 대해서 세금 보고
미국 이외의 나라(한국 등)에서 발생하는 소득은 이중과세 방지협약 등으로(세율차이로 인한 일부예외는 있을 수 있지만) 해당 나라에서만 세금을 내도록 되어있습니다. 한국에서 발생한 소득이 있다고 하면 한국에서 세금을 낸 증빙서류(갑종 근로소득증명서)로 미국소득보고서에 올릴 때 한국에서 낸 세금만큼 공제받게 됩니다.

즉, 미국에서 다른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한 위에 설명한 배당소득,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 외에는 지불할 세금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상 배당소득, 이자소득 자체가 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그 소득의 20% 정도가 세금으로 납부해야할 금액입니다.

위 상황은 일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더 정확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 미국 세법
    이채길 미연방 세무사 : 02-555-5850
    이메일 : usa10@e-min.co.kr
    프로필 상담 예약
  • 미국 투자이민, 사업비자
    김민경 외국변호사(미국) : 02-563-5632
    이메일 : usa07@e-min.co.kr
    프로필 상담 예약

미국 세법 관련 문의는 상단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컨텐츠 담당자 : 해리킴 02-563-563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