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미국투자이민 전체메뉴
세부메뉴

미국투자이민 메인 배너이미지

메인콘텐츠

회사 소개

투자이민 칼럼

컬럼헤드 컬럼헤드 모바일
국민이주
순번 날짜 제목
5 2019.08.22 PTC 프로젝트 상환을 채권으로 받았을 때의 전략
4 2019.08.21 투자이민 PTC 펜실베니아 유료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하지 말라고?
3 2019.08.05 긴급점검: 치솟는 환율 어디까지?
막연한 기다림보다는 현실을 인정해야
2 2019.06.04 다섯 친구의 이민과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 - 20년후에
1 2019.06.04 Serendipity!!!

No.4 투자이민 PTC 펜실베니아 유료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하지 말라고?

2019. 08. 21. 최성호 부사장 (국제금융자문)



펜실베니아 턴파이크 프로젝트 II (이하 PTC II)는 단일 프로젝트로는 국내 미국 투자이민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EB-5 투자이민 프로그램(2019.08.16 현재 국민이주 수속고객 152세대)입니다. 희귀한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로서 현금 미상환 시 주정부에서 유료 고속도로 수입을 담보로 주정부 채권(현재 등급, 무디스 A1)을 발행해서 상환하는 주정부 채권이 백업이 되어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시장금리가 오르면 기존의 좀 더 싼 조달금리를 활용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현금 미상환 시 주정부 채권을 받을 수 있어서 강력한 담보로 백업이 되어 있는 신용보강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다른 프로젝트보다 안전성과 확실한 만기 면에서 장점이 커서 국민이주의 주력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금리상승에 따른 원금손실 위험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투자 행위에 근거 없이 마타도어성으로 폄하하여 본 프로젝트와 회사를 저격하는 일이 생기고 있습니다.



주말 내내 위험 프로파일을 시뮬레이션 하며 프로젝트가 가지고 있는 성격을 다시 한번 곰곰이 명료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채권이라는 요소가 더해지기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끼시겠지만 다음의 몇 가지 포인트를 기억하시면 프로젝트에 대한 걱정없이 이민 준비에 만전을 기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공프로젝트가 위험하다?



공공 감시와 공공 지원이 되는 프로젝트가 과연 다른 민간프로젝트 보다 위험할까요? 프로젝트의 위험 요인은 핵심적인 것만 보면 시행자(개발자) 자신의 자금조달 능력 요인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프로젝트가 목적으로 하는 완성물의 시장 리스크(고속도로: 통행료, 택지: 매각, 호텔: 투숙객 단가, 주거용 아파트: 임대료, 콘도: 분양가, 상업용 건물: 임대료) 그리고 백업으로 담보물이 있다면 담보물의 환가(시장 매각) 용이성입니다.



유료 고속도로는 시의회의 감시를 받는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주정부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조달을 할 수 있고, 매년 통행 수수료 수입이 일정하게 성장합니다. 최종적으로 5년 만기에 현금 또는 주정부 발행 수익 담보 채권으로 상환이 담보되어 있습니다.



채권으로 상환 받을 경우는 논리상 시장 금리가 일정한 수준 이상 상승할 때입니다. 이 경우에도 투자금 회수 문제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연기금이나 펀드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공 프로젝트를 폄하하는 행위는 당황스러울 따름입니다.



만기에 채권으로 받는 경우에도 증권계좌로 입고(장부상 입고)되기 때문에 증권사에 매각을 의뢰하면 간단히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주정부 채권은 투자 목적물로서 매우 인기가 있기 때문에 매각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인이 선택하지 않아서 불안하다?



해괴한 이야기입니다. 중국인의 전체적인 미국 투자는 2013년 100억불을 돌파하여 2016년에 456억불로 피크를 찍은 다음 2017년 이후 중국 당국의 외환관리 필요에 의해 억제 및 회수책으로 급감하여 2018년에는 20억불 규모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국인의 달러 투자의 이민 목적국인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부동산이 폭등하는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동남아 각국에 가면 볼 수 있겠지만, 제조업에 집중된 한국인들의 투자에 비하여 중국 본토,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범중국인들의 해외투자는 거의 대부분 부동산 투자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부동산 투자는 취향인 것입니다. 미국 이민 투자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부동산 프로젝트인 관계로 부동산 관련 프로젝트일 수 밖에 없고 중국인들의 취향과 맞을 뿐 입니다.



또한 중국인들의 미국 투자이민 열풍은 과열된 결과, 2014년-2017년의 4년 기간에 4만 9천 8백여건(2015년에만 13,530건)의 이민 청원서를 접수했습니다. 같은 기간 한국은 648건에 그쳐서 EB-5 투자이민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중국 시장이 접히고 리저널 센터의 경영자 혹은 개발사 관계자가 방한하여 직접 설명하는 등 요즈음에 와서 한국의 미국 투자이민 투자자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2016년 이후에는 중국인들이 이민 청원서 승인을 받기까지 대기기간이 16년이 넘게 되자 시장이 급속히 냉각되어 지금은 거의 수면중인 시장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상황은 다음의 청원서 접수 통계표로서 증명이 됩니다.





펜실베니아주 관련 투자 프로젝트는 독특하게도 모두 교통 관련 공공 프로젝트입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7년에는 SEPTA 1 프로젝트 350명분(175백만불)이 5년만에 원금 상환이 되었으며, 2015년에는 고속도로관련 PTC1 프로젝트 400명분(2억불)을 모집 완료, 그 이후 대규모로 진행되는 것이 모집 금액 8억불 규모의 PTC2 프로젝트입니다. 그전에 생긴 프로젝트들은 중국인 투자자가 주류였다는 점을 쉽게 추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인 투자자가 타겟인 프로젝트가 모집 마감을 못하였거나 사정상 투자를 포기하고 나간 자리를 메꾸는 프로젝트 “판매”에 익숙해진 결과, 근거 없는 비방이 난무합니다.



국민이주는 오히려 펜실베니아 유료 고속도로 (PTC) 프로젝트만은 한국인이 주도하는 유일한 프로젝트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이는 사후관리 할 때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사정변경 등의 사유가 생겼을 때 변경된 사항을 반영하는데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여 결국 투자자들의 이익도모에 많은 힘이 됩니다.





주정부채권이 더 위험하다?





PTC 관련 주정부 채권은 A1 등급으로 무디스의 등급 체계 상 투자적격 등급인 Aaa와 Baa3의 중간단계 등급으로 우수한 신용등급을 의미합니다. 이는 장단기에 발행기관의 지급능력이 우수함을 의미하여 디폴트의 위험이 크지 않은 투자채권으로 준안전자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입 금리를 통해 위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PTC 투자이민 프로젝트 금리의 가산 금리는 10년물 MMD rate+1.4% 입니다. MMD rate는 Aaa등급 주정부 채가 발행될 때 적용되는 수익률입니다. 미국 재무성 채권 10년물과 수익률 움직임은 거의 싱크로율 90% 이상이고 MMD 수익률은 연방 소득세 비과세 성격으로 인해 재무성채권의 75-80% 선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무디스 등급 Aaa인 기업의 회사채 차입금리는 재무성 10년물+1%, Baa등급 기업의 가산금리는 재무성 10년물+2% 정도 됩니다. 즉 PTC채권 가산금리 1.4%는 합당한 금리 체계이며 펜실베니아 주정부 채권은 시장에 나오자 마자 연기금이나 펀드로부터 인기리에 100% 소화되는 채권입니다. 즉, 준안전자산의 반열에 놓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아래 표는 Aaa, Baa 등급 회사채의 조달금리를 미국 채 10년물과 대비한 가산금리로 나타낸 FRB 자료입니다. 환산한 펜실베니아 주정부 채권은 두 그래프의 가운데쯤 위치한다고 봐야 합니다.





참고로 PTC의 선 순위 채권의 등급은 A1, 후 순위 채권의 등급은 A3로 두 등급 차이입니다. 본 EB-5 대출 관련 프로젝트에 의해 발행될 채권은 선순위 채권입니다.





PTC 채권 실제 사례 검증



PTC 채권이 시장에서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수익률은 어떤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에 쿠폰 5%로 발행되어 10년만기입니다. 이 자료를 보면 PTC 10년 만기 채권은 가격 기준으로 111-124 레벨, 수익률 기준으로 1.3%-3.1% 범위 내에서 움직여서 무디스 A1 등급 채권의 안정적인 흐름이 증명됩니다.



2015년 발행 만기 10년 채권 수익률 추이





2015년 발행 만기 10년 채권 가격추이





이로서 혼란을 조장하는 주장에 대하여 근거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니 국민이주 투자이민 투자자분들 포함하여 펜실베니아 유료 고속도로 (PTC)에 관심을 가지시는 신규 예비 투자자분들께서는 과히 염려치 마시고 안심해도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해드립니다.




국민이주의 사전 허락이나 동의없이 본 사이트에서 게재된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의 무단 전재, 재배포, 인용, 복사 또는 이와 유사한 행동은 금지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법적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소개